티스토리 뷰

한국거래소 로고

 

 

최근 사이드카가 거의 매주 발동하면서 검색엔진 실시간 검색어 TOP10위안에 있는 걸 발견했습니다.

 

사이드카가 무엇인가?는 제 포스트 참고하시길~

https://kiwilife.tistory.com/8

 

한국거래소 규정 - 사이드카, 서킷브레이커 / Sidecar, Circuit Breaker

최근 주가가 폭락하면서 금융시장에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. 네이버 뉴스나 경제 뉴스 페이지를 보다 보면 "거래소, 코스닥시장 매수 사이드카 발동", "코스피, 금융위기 이후 첫 1,500선 붕괴...서킷브레..

kiwilife.tistory.com

 

사이드카가 발동되면 프로그램매매가 중단된다던데 프로그램매매는 또 무엇일까요?

 

한번 알아보겠습니다.

 

 

다시 한번 거래소규정을 살펴봐야죠~!

 

유가증권시장 업무규정 제2조(정의) 

<20> 이 규정에서 “코스피”란 유가증권시장에 상장된 주권에 대하여 1980년 1월 4일을 기준일로 하여 거래소가 산출하는 시가총액방식의 주가지수를 말한다. <신설 2018.12.5>  이 규정에서 “프로그램매매”란 다음 각 호의 어느 하나에 해당하는 거래를 말한다.<신설 2018.12.5> 

 

1. 지수차익거래: 「파생상품시장업무규정」에서 정하는 주가지수 선물 또는 옵션거래의 대상이 되는 지수 중 세칙으로 정하는 지수의 구성종목의 주식집단 및 같은 지수에 대한 선물거래종목 또는 옵션거래종목 상호간 가격 차이를 이용하여 이익을 얻을 목적으로 연계하여 세칙으로 정하는 형태로 거래하는 것 

 

2. 비차익거래: 세칙으로 정하는 범위의 동일인이 일시에 코스피 구성종목 중 세칙으로 정하는 수 이상의 종목을 거래하는 것 제1항부터 제21항까지 외에 이 규정에서 사용하는 용어의 정의는 법과 거래소의 업무관련규정이 정하는 바에 따른다.<개정 2009.1.28, 2018.12.5>

 

 

이건 또 뭔소리야?! 라는 말부터 나오지만 또 파헤쳐봐야죠?

 

 

프로그램매매는 차익거래 비차익거래로 분류가 되지만 최대한 단순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부분만 보겠습니다.

프로그램매매 : 동일인이 일시에 코스피 구성종목 중 세칙으로 정하는 수 이상의 종목을 거래하는 것

한 사람이 특정 수 이상의 종목을 한번에 거래하는 것. 이것이 프로그램매매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.

 

그러면 특정 수 이상이 몇개냐? 라고 질문할 수 있는데요, 이번에는 업무규정의 파트2인 업무규정 시행세칙을 보겠습니다.

 

유가증권시장 업무규정 시행세칙 제6조의5(비차익거래) 

 규정 제2조제21항제2호에서 “세칙으로 정하는 범위의 동일인”은 신탁재산(펀드별)과 고유재산을 기준으로 구분한다.

 규정 제2조제21항제2호에서 “세칙으로 정하는 수 이상의 종목"이라 함은 15이상의 종목을 말한다. 이 경우 종목 수는 매수와 매도를 따로 산정한다. 

 

코스피시장에서는 세칙으로 정하는 수 이상의 종목"이라 함은 15이상의 종목을 말합니다.

 

정리해서 보면,

한 사람이 한 매매계좌로 동시에 15이상의 종목을 거래한다면 이 매매는 프로그램 매매가 되는 것 이죠.

 

제가 개인적으로는 주식투자를 실제로 안해봐서 개인들도 HTS나 MTS로 프로그램매매를 할 수 있는지는 확인해봐야 하는데요, 증권사에서는 동시에 여러 종목을 한 묶음으로 시장으로 내보내는 프로그램매매가 있습니다.

 

규정에서는 없어졌지만 프로그램매매 시간 window frame이 있습니다. 30초.

 

다시 정리하자면,

프로그램매매 : 동일인이 동일 계좌로 30초이내에 코스피 종목 15개 이상의 종목을 거래하는 것

 

 

코스닥 시장도 정의는 같으나 종목 수가 다릅니다.

 

유가증권시장 업무규정 시행세칙 제2조(정의) 

 규정 제2조제8항제2호에서 “세칙으로 정하는 수 이상의 종목”이라 함은 10 이상의 종목을 말한다. 이 경우 종목 수는 매수와 매도를 따로 산정한다. 

프로그램매매 : 동일인이 동일 계좌로 30초이내에 코스닥 종목 10개 이상의 종목을 거래하는 것

 

프로그램매매로 주문을 내보내면 시스템적으로 Flagging이 되어서 프로그램매매로 별도로 분류되어서 거래소로 주문이 나갑니다.

 

후우...또 규정보고 나니 힘드네요.

 

오늘은 여기까지.

댓글